Tileset에 물리 객체 선언하기
이전 포스팅에서 전체적인 맵을 구현 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실제 캐릭터가 맵에서 돌아다닐 때, 어떤 이미지는 통과되어야 하고, 벽이나 나무 같은 이미지는 통과되지 않고 캐릭터와 충돌해야 합니다.
현재의 맵엔 그러한 설정이 없습니다.
따라서 벽 같은 통과할 수 없는 타일에 물리 객체라는 것을 선언해 보겠습니다.
Tileset에서 Custom Properties를 통해 '여기는 충돌 나는 곳임. 못 감.'이라고 지정할 수 있습니다.
collides라는 속성을 추가해서 물리 객체를 선언합니다. (물론 이 속성 이름은 자유롭게 지정 가능합니다.)
타일셋 아래를 보면 여러 가지 버튼들이 보입니다.
이 버튼들 중 다음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새 창이 생깁니다.
충돌이 났으면 좋겠는 부분들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상태에서 Custom Properties의 + 를 누릅니다.
(저는 이전에 구현을 했기 때문에 collides가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은 아래를 따라서 Add Property를 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팝업창의 데이터 타입은 bool, Property name은 collides로 입력 후 OK 버튼을 누릅니다. (데이터 타입도 속성 명처럼 자유롭게 선택하셔도 됩니다. Phaser3로 개발할 때 그 속성 값을 참고할 것입니다.)
여기까지 구현되면 collides라는 속성이 생겨서 보일 텐데요.
꼭! 속성 체크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맵을 json과 tmx 파일로 export 하면 map 구성하는 것은 끝납니다.
'🐣 일하면서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aser3] Survival Game(5) - survival-game.js 코드 짜기 (0) | 2023.02.09 |
---|---|
[Phaser3] Survival Game(4) - Visual Studio Code에서 초기 설정 (0) | 2023.02.08 |
[Phaser3] Survival Game(2-2) - Tiled Map Editor 사용하기 (0) | 2023.02.06 |
[Phaser3] Survival Game(2-1) - Tiled Map Editor 사용하기 (0) | 2023.02.05 |
[Phaser3] Survival Game(1) - Tiled Map Editor 설치하기 (0) | 2023.02.04 |